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HOME
  • 열린공간
  • FAQ

FAQ

FAQ 상세 화면
작성자 관리자
제목 심화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등록일 2018-09-04
첨부파일
*참고: 2023년에는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1. 심화과정은 꼭 이수해야 하나요

기본과정 교육 중 안내드린 바와 같이 인력풀 기본과정 이수 후 3년이 도래하면 ‘심화과정’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또한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이수를 통해 이후 보육서비스지원센터의 경력·직급별 교육과정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2. 심화과정을 이수하지 않으면 인력풀에서 탈락되는 건가요?

심화과정을 이수하지 않았을 때 인력풀에서 제외되는 것은 아니지만 서울시 보육교사 인력풀 명단에 심화과정 미이수로 표시되어 관리됩니다. 
서울시 보육교사 인력풀의 전문성 유지 및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이므로 가능한 기수에 신청하셔서 교육을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3. 기본과정을 똑같이 반복하는 것이 심화과정인가요?

‘기본과정’은 서울시 보육교사 인력풀에 등록되기 위한 교육과정이고, 
‘심화과정’은 인력풀에 등록된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본과정 이수 후 현장에서 추가적으로 필요로 하는 과목들로 구성된 3일 교육과정입니다.
 - 교육과목: 놀이상호작용(총론/구성놀이/상상놀이), 영유아부적응행동 지원, 어린이집 부모상담의 실제, 어린이집 인권존중 및 성평등 실천
 - 평가: 선정시험 및 종합평가 등 별도의 평가과정 없음(지각 또는 결석, 과제 미제출 등의 경우 미이수 처리될 수 있음)

4. 심화과정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 신청방법: 보육서비스지원센터 홈페이지 로그인 - ‘교육 일정 및 신청’ - 희망하는 기수 신청
 - 모집인원: 기수별 30명 선착순 모집

5. 심화과정 참여 시 대체교사 지원이 되나요

어린이집에서 대체교사 직접 채용이 가능합니다. 
사전확인증을 발급받아 대체교사를 직접 채용하신 후 일비로 인건비 지원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2018 서울시보육사업안내 p30 참조).